Python

HELLPY#2. 파이썬을 설치해 봅시다

파이썬에 대한 대략적인 설명이 끝났다. 확신이 섰다면 남은 건 ‘설치’다. HELLPY#1. 파이썬으로 할 수 있는 일들에서 설명한 대로, 파이썬은 무료다. 설치 역시 매우 간단하다. 우선 파이썬 공식 다운로드 페이지 로 이동한다.

 

2016년 7월 7일 기준으로 최신 버전은 3.5.2다.
2016년 7월 7일 기준으로 최신 버전은 3.5.2다.

다운로드 페이지에서 3.5.2 버전을 클릭한다. 파이썬은 3.X 버전과 2.X 버전을 동시에 제공한다. 2.X는 과거 버전으로 기존 사용자의 편의를 위해 제공한다. 더이상 업데이트가 진행되고 있지 않음으로 입문자가 굳이 2.X 버전을 이용할 필요는 없다. OS는 기본적으로 윈도우에 맞춰 있다. 만일 자신이 리눅스이거나 OS X 등 다른 운영체제일 경우 하단의 링크를 눌러 맞는 것을 다운로드 받는다.

인스톨을 하기전에 Add Python 3.5 to PATH를 선택한다
인스톨을 하기전에 Add Python 3.5 to PATH를 선택한다

인스톨러를 실행하고  Install Now를 클릭하면 설치가 진행된다. 여기서 파이썬이 어느 컴퓨터 폴더 내 어느 경로에서도 실행될 수 있도록 Add Python 3.5 to PATH를 체크한다. 이외 건들 건 없다.(참, 쉽죠~)

설치가 끝났다고 해서, 바로 작업환경이 만들어지는 것은 아니다. 원활한 작업환경에서 코딩을 하기에 파이썬 자체에서 지원하는 코딩 기능이 없다. 때문에 대부분의 프로그래머는 별도의 에디터 프로그램을 사용한다. R studio 처럼 거창한 프로그램이 있는 것은 아니다. 윈도우 메모장을 이용하는 프로그래머도 있다. 각자 취향이다.

여기서는 두 개의 에디터 프로그램을 소개할까 한다. ‘에디터 플러스’와 ‘노트패드 ++’이다. ‘파이참’이라는 파이썬 프로그래밍에 특화된 에디터 프로그램이 있긴 하지만, 초보자가 사용하기에는 인터페이스가 다소 복잡하다(스킬이 늘면 사용해 보길).

xingking.tistory.com
pastimelife.com
되고 싶은 것보다 하고 싶은게 많아요. 어느 순간 둘 중 하나를 선택해야 한다면 하고 싶을 걸 택할 겁니다. 삶은 짧고, 불확실하니까.