워드프레스

워드프레스 멀티사이트 설정 방법 (움짤주의)

사이트를 운영하다 보면 서브 도메인이 필요한 순간이 온다. 개인 블로그 목적이라면 크게 필요성을 느끼지 못할 수 있지만, 일단 한번 익히면 꾸준히 활용하게 된다. 워드프레스 같은 경우 CMS 자체적으로 멀티사이트(Multisite) 기능이 있기 때문에 단순한 조작 만으로 서브 사이트를 운영할 수 있다. 네임서버(name server)를 조작하는 것이 아니기 때문에 서브-도메인(Sub-Domain)의 개념과 다르다. 주소 체계도 다르다. 가령 서브도메인이 ‘**.**.com’이라면 서브 사이트는 ‘**.com/**’ 형식이다. 본 블로그에서도 ‘논씁’이라고 하는 논문DB를 서브 사이트 개념으로 운영하고 있는데, 그런 식이다. 이렇게 만들어진 멀티사이트는 매우 강력한 장점이 있다. 바로 회원관리통합기능과 자원공유기능이다. 사이트가 여러개 있어도 하나의 플랫폼에서 모두 관리할 수 있다는 의미다. 다만 물리적인 데이터가 증가하기 때문에 관리의 고도화를 필요로 하게된다. 여기서는 간략하게 방법을 정리했다.

 

1. 먼저 현재 사용 중인 워드프레스의 플러그인을 모두 비활성화 한다. < 플러그인  – 전체 선택 – 비활성 – 확인 >

 

2. FTP를 이용해 워드프레스가 설치된 본인 계정의 루트에 접속한다. 워드프레스가 설치된 폴더에 들어가면 ‘wp-config.php’ 라는 파일이 보인다. 워드프레스 설정 파일로 본인 계정과 패스워드, DB 호스트네임 등 중요한 정보가 기록돼 있다. 수정할 때 유출되지 않게 조심한다. 내려 받는다.

 

3. 메모장으로 내려 받은 파일을 연다. 하단으로 스크롤을 하다보면 ‘That’s all, stop editing! Happy Blogging’ 라고 적힌 글귀가 보인다. 그 위에 아래의 코드를 입력한다.

/* Multisite */
define(‘WP_ALLOW_MULTISITE’, true);

위의 코드 중에서 /* … */ 이 부분은 설명을 위한 주석으로 명령처리 되지 않는다. 따라서 적지 않아도 되지만 구분을 위해 적는다.  코드 입력이 끝났으면 저장한다. 파일은 본래 있던 폴더에 덮어쓰기 한다.

 

4. 본인의 워드프레스 패널로 접속한다. <도구>를 클릭하면 <네트워크 설치>라는 메뉴가 만들어진 것을 볼 수 있다. 들어가고 하단 설치를 누른다.

 

5. 중요한 게 남았다. 다시 네트워크 설치에 들어가면 아래 같은 복잡한 코드들이 보인다. <3>에서 한 것 처럼 코드를 복사해 해당 파일에 첨가를 해야한다. 수정할 파일은 워드프레스 루트 폴더에 있는 ‘wp-config.php’와 ‘.htaccess’ 파일이다. 두 개다 중요한 파일이고 잘못 수정 시 워드프레스에 치명적 오류가 발생할 수 있으므로 백업 해놓는다.

 

6. ‘wp-config.php’ 파일을 내려 받고 <3>에서 수정한 구문에 복사한 코드를 덧붙인다. *코드 내용은 사이트에 따라 다르다. 본래 있던 곳에 덮어쓰기 한다.

 

 

7. ‘.htaccess’ 파일도 같은 방법으로 수정한다. 코드가 들어갈 위치는 <IfModule mod_rewrite.c>…</IfModule> 사이다. 가운데 코드를 지우고 복사한 코드를 넣는다. 수정이 끝나면 역시 덮어쓰기 한다.

 

8. 기본적인 수정이 끝났다. 패널에 접속하면 기존과 사뭇 달라진 분위기를 볼 수 있다. 네트워크 관리자라는 메뉴도 보인다. 여기서 새로운 사이트를 만들어 운영할 수 있다. 직관적인 메뉴 구성으로 조금의 조작 만으로도 쉽게 적응할 수 있다.

되고 싶은 것보다 하고 싶은게 많아요. 어느 순간 둘 중 하나를 선택해야 한다면 하고 싶을 걸 택할 겁니다. 삶은 짧고, 불확실하니까.