R 주요 개념 ‘표현식, 변수, 개체’

표현식 expressions

표현식(Expressions)은 R 시스템이 이해할 수 있는 명령어 문장을 말한다. 이 문장에는 데이터가 포함될 수 있고 처리 결과를 저장할 위치가 지정될 수도 있다. 어떻게 하라는 지시사항은 당연히 포함되어 있을 것이다. 사람간의 대화와 마찬가지로 이러한 표현식은 정해진 문법에 따라 작성되어야 한다.
이러한 표현식은 항상 어떤 개체(Objects)를 대상으로 한다. 예를 들어 price <- c(500, 300, 1000) 표현식은 price라는 개체를 행동의 대상으로 하며 plot(price, …) 표현식은 R graphics 개체를 대상으로 이곳에 그래프를 출력한다.

변수 variables

변수(variables)은 데이터를 담을 수 있는 저장공간을 말한다.

 

개체 Objects

개체(Objects)란 변수, 데이터, 함수, 결과처럼 현재 사용중인 컴퓨터 메모리(작업공간)에 특정 이름으로 저장되는 것을 의미한다.

 

종합

R을 사용하다 보면 plot과 같이 함수(functions)를 이용하는 것이 일반적인데 R 시스템을 종료할 때 사용하는 q(x)라는 종료명령 함수처럼 괄호안에 아무런 인자(Arguments)를 포함하지 않고 사용되는 함수가 있는가 하면 plot(x) 처럼 반드시 인자가 있어야 하는 함수도 있다. plot 함수를 사용할 때 특별히 type=”p” (포인트 타입의 그래프)라는 인자를 괄호 안에 입력하지 않아도 기본적으로 포인트 타입의 그래프를 출력해 주는데 이는 plot 함수가 기본인자(default Arguments)를 가지고 있기 때문이다. args(plot.default) 명령어를 사용하면 plot 함수의 기본인자를 확인할 수 있다. 기본인자는 함수 정의에 포함되어 있다.